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PC) 아주 쉽게 조립하기!!!



BIOS 진입 :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Del, F2, F10키 중 하나를 연타하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ASRock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Del키를 연타하면 BIOS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조립 완성!!


조립을 완성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내부적으로 LED가 있는경우 LED가 잘 들어오는지 체크하시고, FAN들이 전부 정상적으로 도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하나라도 돌지 않는 FAN이 있다면 전원을 끄고 연결을 다시한번 확인해 주세요!


기본적인 확인을 위해서 랜선, 스피커 등등 전부 연결할 필요는 없고,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만 연결해 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모니터를 연결할 때 외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위와 같이 메인보드에 꽂으면 안되고 외장그래픽카드에 꽂아주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꽂으시면 모니터에 화면출력이 안된다는 것을 주의해 주세요!


BIOS 화면 진입

이 화면을 보는순간 조립이 95%는 성공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오른쪽 아래 보시면 첫째 줄에 F2나 DEL키를 누르면 UEFI Setup메뉴로 진입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위 화면이 넘어가기 전에 Del키를 연타하여 진입해 봅시다.


BIOS에 진입하면 메인보드마다 다르지만 요즘 나오는 ASRock메인보드 BIOS 화면은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미리 설정이 되어있으므로 원하시는 설정이 없다면 부팅 순서 이외에는 설정을 만질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히 CPU와 메인보드 온도를 체크해 줍니다. 보통 아무것도 안한 상태에서 50도 이상으로만 올라가지 않으면 정상범위로 봅니다. 100도까지 올라가거나 한다면 CPU쿨러 장착 불량일 확률이 많으니 CPU쿨러 떼어내고 다시 서멀컴파운드를 발라서 재 장착 해 봐야합니다.


기타 오류사항 체크

비프음으로 오류를 찾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진 못했지만 케이스에 포함된 부품중에 SPEAKER라고 씌여진 벨 같은것이 있을 겁니다. 이걸 메인보드 SPEAKER에 꽂으면 비프음을 통해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메인보드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메인보드가 다를 경우 해당 메인보드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오류사항은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여기에 전부 적을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대부분의 오류는 선을 잘못 꽂았을 경우가 많으니 오류가 있을경우 선을 정확하게 꽂았는지 다시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9. 윈도우 설치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